이번 포스트에서는 획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획득 보고서란?
신규 혹은 기존 사용자가 어떤 매체나 광고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보고서
획득 보고서를 활용하면 어디서 유입량이 많은지,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성과를 파악하기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전환에 대해 정의하자면
전환: 웹사이트나 앱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행동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제품 구매, 이메일 등록, 폼 제출 등이 전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 획득 에서는 개요,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 총 3개로 구분되어집니다.
1. 개요
GA4 획득 개요 보고서에서는 유입경로에 따른 사용자 수, 트래픽, 광고 캠페인 등 전체적인 항목의 값을 보여주어 빠르게 각 요소들의 값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션 Google Ads 캠페인과 평생가치는 초기에 설정하지 않았기에 0으로 집계됩니다.
세션 Google Ads 캠페인 (Sessions from Google Ads campaigns)
: 이 값은 Google Ads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세션의 수를 나타냅니다. Google Ads는 광고를 통해 사용자를 유치하고 해당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나 앱을 방문하는 세션을 추적합니다.
평생 가치 (Lifetime Value)
: 평생 가치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에서 생성한 전체 가치를 나타냅니다. 이는 사용자의 전환 수, 구매액, 지출 등을 종합하여 사용자의 고객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평생 가치는 각 사용자의 기여를 추적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과 고객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Google Ads 에 대한 정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sjid=5346533063274163913-AP#topic=10286612
Google Ads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2. 사용자 획득
사용자 획득은 '신규 사용자', '첫 사용자'를 기준으로 획득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보고서를 학습하며 organic search의 경우 사용자 51, 세션 수 51로 자연검색을 통해 유입된 것으로 확인되는데 왜 참여 세션 수 1, 세션 당 평균 참여 시간이 0으로 집계되는지에 대해 의문점을 갖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중요한 점은 세션 수와 참여 세션수의 차이점에 대해 숙지하는 것 입니다.
참여세션 수는 10초 이상 지속되었거나, 전환 이벤트가 발생했거나, 화면 또는 페이지 조회수가 2회 이상인 세션의 횟수리라는 기준을 갖고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위와 같이 다양한 항목을 기준으로 사용자 획득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 소스와 신규 사용자 매체 용어가 비슷하기에 서로 의미하는 바에 대해 혼동할 수 있는데 직접 GA에 적용해보면 의미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예시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규 사용자 소스(예: google, youtube, gmail)
신규 사용자 매체(예: 제휴사, 이메일, 자연 검색)
3. 트래픽 획득
트래픽 획득은 '세션'을 기준으로 측정한 유입경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세션은 사용자의 첫 방문과 재방문을 모두 포함하며, session_start 이벤트를 통해 측정됩니다.
첫 방문의 유입경로만 측정하는 사용자 획득과 달리 트래픽 획득은 첫 방문과 재방문의 유입경로를 모두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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