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참여도 보고서 포스팅에서는, 이벤트와 전환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페이지 및 화면 탭
그래서 오늘은 페이지 및 화면과 방문 페이지 탭에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페이지 및 화면 탭에 접속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페이지 및 화면 탭에서는, 사용자가 방문하고 참여하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1. 검색 범위 좁히기
검색 창을 통해 페이지의 데이터 범위를 좁혀서 볼 수 있습니다.
2. 분류(측정) 항목
기본적으로 설정을 고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이 조회수, 사용자, 사용자당 조회수, 평균 참여 시간, 이벤트 수, 전환, 총 수익의 기준을 설정해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좌측의 + 기능을 통해 원하는 분류 기준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볼 수도 있습니다.
3. 분류(측정) 기준
단순히 GA가 제공하는 항목 별 데이터를 보기만 하는 것으로는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도 있겠죠?
측정기준을 파악하는 것은 데이터가 어떻게 집계되는 지 알 수 있게 합니다.
다음은 GA 고객센터에서 제공한 측정기준의 기본값입니다.
측정기준 | 정의 | 채워지는 방식 |
콘텐츠 그룹 | 페이지 또는 화면과 연결된 콘텐츠 그룹(예: 내가 정의한 페이지 및 화면의 카테고리)입니다. | 콘텐츠 그룹은 content_group 매개변수에서 가져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 웹사이트 URL의 페이지 경로 및 모바일 앱의 화면 클래스입니다. | 페이지 경로는 도메인 뒤에 오는 값에서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www.example.com/Bags를 방문하는 경우 example.com이 도메인이고 Bags가 페이지 경로입니다. 화면 클래스는 현재 포커스가 있는 UIViewController 또는 Activity의 클래스 이름에서 가져옵니다.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 웹사이트의 페이지 제목 및 모바일 앱의 화면 클래스입니다. | 페이지 제목은 HTML의 <title> 태그에서 가져옵니다. 또는 config 명령어에 page_title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다른 페이지 제목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화면 클래스는 현재 포커스가 있는 UIViewController 또는 Activity의 클래스 이름에서 가져옵니다.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 웹사이트의 페이지 제목 및 모바일 앱의 화면 이름입니다. | 페이지 제목은 HTML의 <title> 태그에서 가져옵니다. 또는 config 명령어에 page_title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다른 페이지 제목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화면 이름은 Firebase를 사용하여 화면에 설정한 이름에서 가져옵니다. |
측정기준 또한 측정항목과 같이 추가 또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2]. 방문 페이지 탭
방문 페이지 탭에 접속하면, 무언가 기시감을 느낄 수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바로 직전에 소개드렸던 페이지 및 화면 탭과 보여주는 정보가 상당히 비슷하기 때문인데요.하지만 방문 페이지 탭과 페이지 및 화면 탭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바로 방문 페이지는 사용자가 페이지에 처음 접속한 곳이 어디인지를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홈페이지를 하나의 건물로 가정해볼까요? 대신 건물의 가게를 통해 건물에 들어오는 거죠.
이 건물에서, 사람들이 어떤 가게를 통해 들어오는 지 알려주는 것이 방문 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에 들어오기 위해 거쳐간 가게를 포함해서, 사용자가 건물 안의 어떤 가게들을 돌아다녔는지를 알려주는 보고서가 페이지 및 화면 탭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네요.
2. 분류(측정) 항목
측정 항목은 동일합니다. 세션 수, 사용자, 새 사용자 수,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전환 ,총 수익으로 이루어져있고 추가 및 수정도 가능합니다.
3. 분류(측정) 기준
방문자가 어떻게 들어왔는지에 대한 보고서이므로, 측정 기준은 다음과 같이 하나입니다.
측정 항목 | 정의 | 채워지는 방식 |
방문 페이지 | 세션의 첫 번째 페이지 조회와 연결된 페이지 경로 및 쿼리 문자열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www.example.com/homepage1'을 방문하면 보고서에 '/homepage1'이 표시됩니다. |
이 측정항목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
오늘은 방문 페이지와 페이지 및 화면 탭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A4는 이벤트 위주로 작동되는 도구이기에, 여러분들의 의도에 맞게 이벤트를 생성하여 이런 보고서들에 적용시킨다면, 날것의 데이터를 읽어볼 수 있는 정도로 가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 버튼 입력 이벤트 생성하기 (0) | 2023.06.16 |
---|---|
방문 경로 추적하기 (1) : 리퍼러(referrer) (1) | 2023.06.13 |
GA4 : 사용자 보고서(2) - 기술 보고서 (0) | 2023.05.18 |
GA4(Google Analytics 4): 획득 보고서 (0) | 2023.05.17 |
GA4 : 참여도 보고서 (1) 이벤트,전환수 (0) | 2023.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