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를 적용한 뒤에는, 다음과 같이 사용자 수나, 조회수가 잡히게 되는 걸 확인하셨을 거에요.
하지만 사용자의 수와 행동을 파악하고 싶을 때, 스스로의 접근이 집계되면 통계에 방해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Google Analytics에서 특정 접근을 제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내부 트래픽 설정하기
1. Google Analytics에 접속하여 관리 탭에 접속합니다.
2. 속성 탭의 '데이터 스트림'에 접속합니다.
3. '웹' 탭에 접근한 후, 설정하려는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4. 아래와 같이 세부 정보가 나올 거에요, 여기서 태그 설정 구성을 클릭해주세요.
5. 설정 탭의 '모두 표시'를 선택한 후 내부 트래픽 정의에 접근하세요.
6.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7. 규칙 이름을 설정하고, traffic_type을 선택하세요
참고: traffic_type은 값을 정의할 수 있는 유일한 이벤트 매개변수입니다. internal은 기본값이지만 내부 트래픽이 발생한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새 값(예: emea_headquarters)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8. IP주소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9.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위 과정은 내부 트래픽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단지 설정만 하는 게 아니라, 그 설정값을 제외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데이터 필터를 설정함으로써 그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2. 데이터 필터 설정하기
1. GA에서 관리 탭을 선택하고, 적용할 계정과 속성을 확인합니다.
2. 속성 열에서 데이터 설정 > 데이터 필터를 클릭합니다.
3. 필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4. 내부 트래픽을 선택합니다.
5. 데이터 필터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필터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동일한 속성의 데이터 필터 간에 고유해야 합니다.
- 유니코드 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 유니코드 문자와 숫자, 밑줄, 공백만 포함해야 합니다.
- 최대 40자(영문 기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6. 제외를 선택하여 traffic_type 매개변수 값을 선택합니다.
이전에 내부 트래픽을 설정할 때 기본값 internal로 설정했다면 internal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7. 필터 상태를 선택합니다.
- 테스트: 애널리틱스에서는 테스트 데이터 필터 이름 측정기준과 일치하는 데이터를 식별합니다.
- 활성: 애널리틱스에서 수신되는 데이터에 데이터 필터를 적용하고 영구적으로 변경합니다.
- 비활성: 애널리틱스에서 필터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8.만들기를 클릭하여 마무리합니다.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Google Analytics 4) : 이벤트 (0) | 2023.05.11 |
---|---|
GA4(Google Analytics 4): 경로 탐색 보고서(1) (0) | 2023.05.10 |
GA4(google analytics 4) : 실시간 보고서 (0) | 2023.05.08 |
GA4로 전환되는 google analytics, UA와 GA4의 차이점 (0) | 2023.05.04 |
google analytics 적용해보기(tistory, github blog) (0) | 2023.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