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보고서 개요
'실시간' 보고서는 현재 웹사이트에 방문이 얼마나 많은지를 확인하기 위한 보고서 모음입니다.
실시간 보고서에서 현재 사용하는 사용자의 기준은 '지난 30분 동안의 사용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실시간 보고서 - 사용자 위치
개요 화면에서 위에 보이는 지도를 보면 실시간 사용자가 어느 위치에서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사용자가 현재 위치한 '파란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그 지역과 관련된 비교가 생성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주황색 차트가 생성된 비교 차트이고 이렇게 하면 전체 실시간 사용자와 선택한 지역의 실시간 사용자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 비교 추가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설정해서 전체 사용자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빨간 박스에 원하는 비교 조건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한 값과 비교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비교추가기능을 설정하면 편하게 원하는 값을 가진 정보만 필터링 해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 첫 사용자 소스
해당 보고서에서는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첫 사용자 소스, 첫 사용자 매체, 첫 사용자 소스/매체, 첫 사용자 소스 플랫폼, 첫 사용자 캠페인을 알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첫 사용자 소스 : 웹 또는 앱에 처음 접속한 사용자가 어디서 유입되었는지를 추적합니다. 유입소스는 사용자가 유입된 특정 매체나 웹사이트를 의미합니다.
ex. "google"은 Google 검색엔진, facebook.com은 facebook으로 유입된 사용자를 뜻합니다.
첫 사용자 매체 : 사용자가 처음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해당 사용자의 유입 매체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유입매체란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접속하는 유입되는 경로를 의미하며, 보통 소셜미디어, 검색엔진, 직접방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ex. organic은 검색엔진, referral은 외부사이트를 통한 방문을 의미합니다.
첫 사용자 소스/매체 : 첫 사용자 소스와 첫 사용자 매체를 동시에 보여줍니다.
첫 사용자 소스 플랫폼 : 첫 사용자 소스와 사용자가 들어온 플랫폼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여기서 플랫폼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실행하는 기기 또는 운영체제를 의미합니다.
ex. ipone, ipad, google chrome
첫 사용자 캠페인 : 웹사이트 또는 앱에 처음 접속하는 사용자를 유지, 확보하기 위해 수행되는 마케팅 캠페인을 의미합니다.
실시간 보고서 - 잠재고객 별 사용자
먼저 "잠재고객"이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잠재고객이란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한 방문자 중에서 특정 행동 또는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ex.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사용자.
그리고 이 잠재고객 별 사용자 보고서는 현재 이용자 중 잠재고객 유형별로 몇명의 사용자가 이용중인지를 보여줍니다.
실시간 보고서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각각의 이벤트별로 몇번의 이벤트가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계층적으로 되어있으며 큰 범위의 이벤트를 클릭해서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 이벤트 이름별 전환
먼저 전환이라는 개념이 굉장히 헷갈릴수 있습니다.
전환은 마케팅 또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웹 또는 앱에서 사용자의 특정 동작 또는 목표 달성을 의미합니다.
전환은 사용자의 행동이 웹사이트 또는 앱이 의도한 목적에 부합시 발생하고 보통 웹같은 경우 예를 들면 제품구매, 계정등록, 이메일 구독, 양식 제출 등이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별 전환은 웹 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실시간 모니터하고, 특정 이벤트를 완료한 사용자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매완료 라는 이벤트를 설정했다면 해당 보고서에서 구매완료 이벤트가 발생한 사용자 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 - 사용자 속성 별 사용자
웹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특정 사용자 속성을 기준으로 사요자를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 속성을 예로 들면 지역, 트래픽 철처, 기기, 운영체제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Google Analytics 4) : 이벤트 (0) | 2023.05.11 |
---|---|
GA4(Google Analytics 4): 경로 탐색 보고서(1) (0) | 2023.05.10 |
GA4 : 특정 접근을 통계에서 제외하기 (관리자 접근 제외) (0) | 2023.05.09 |
GA4로 전환되는 google analytics, UA와 GA4의 차이점 (0) | 2023.05.04 |
google analytics 적용해보기(tistory, github blog) (0) | 2023.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