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GA4와 UA 비교 포스트에서 ga4의 이벤트들에 대해 잠깐 언급했었습니다.
GA4는 UA와는 다르게 데이터를 이벤트를 기준으로 집계합니다. 그만큼 GA4에서는 이벤트가 중요하고 이벤트에 대해 잘 아는 것이 GA4를 잘 사용하는 기초라고 생각해서 이번 포스트에는 GA4의 이벤트들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이벤트 개요
이벤트란? : 웹 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특정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사용자의 상호작용, 행동 또는 특정 활동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ex. 클릭, 페이지 뷰, 구매 등
GA4에서 이벤트의 구성요소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벤트 이름 (Event Name) |
이벤트를 식별하는 이름. ex.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스크롤, 로그인 제출, 메뉴클릭 등 즉, 사용자 행동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이벤트 매개변수 (Event Parameters) |
이벤트와 관련된 추가 정보를 포함하는 매개변수. 이벤트의 세부적인 데이터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고 최대 25개까지 매개변수 수집이 가능합니다. ex. 상품 ID, 상품 카테고리 등 |
GA4에서 이벤트는 총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 GA4가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수집하는 몇가지 기본 이벤트 |
향상된 측정 이벤트 | GA4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유형의 이벤트로 사용자 경험과 상호작용에 대한 추가 정보를 추적하고자 개발가자 설정한는 이벤트입니다. |
맞춤 이벤트 |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고 생성할 수 있는 이벤트 입니다. |
추천 이벤트 |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추가하여 추가 기능 및 활동을 측정하고 더 유용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ga4의 데이터 모델이 세션중심에서 사용자 및 이벤트 중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세션이 없어진 것이 아닌 성과 측정 방식이 세션 + 사용자 기준 으로 변화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GA4에서 제공하는 일부 이벤트는 설정만 하면 자동으로 수집이 되지만 GA4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결국 맞춤이벤트를 추가적으로 수집해야 합니다.
1.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GA4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입니다.
자동수집 이벤트의 예시는 user_engagement(앱, 웹), ad_click(앱)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자동 수집 이벤트에 대한 예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GA4] 자동 수집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이런 이벤트 들이 어떻게 수집되는지 예시들 들어보면
우선 세션이 시작되거나 첫방문시 이를 인지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ex. pageview)
여기서 접속한 후 10초 이상 머무르면 engagement 이벤트가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이렇게 GA는 자동으로 일부 이벤트 등을 수집해줍니다.
2.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GA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세부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자 정의된 특수한 이벤트 유형을 의미합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관리] -> [속성] -> [데이터스트림] -> [웹 스트림 세부 정보] -> [향상된 측정]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의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가 향상된 측정을 활성화 하면 일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ex. 전체 페이지 길이의 90%를 스크롤 했을 때 스크롤 이벤트, 파일 다운로드시 파일 다운로드 이벤트 자동 추적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더 많은 향상된 이벤트 종류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GA4] 향상된 이벤트 측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그러나 이런 이벤트 만으로는 웹, 앱에서 분석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불가능한 웹, 앱 서비스가 많습니다.
이럴때 구글에서 추천해주는 이름으로 별도의 이벤트를 수집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추천 이벤트
GA4에서는 온라인 판매, 게임 등의 콘텐츠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이벤트를 추천해줍니다.
게임을 예로 들면 게임과 같은 경우는 구글에서 추천하는 이벤트가 아래 표와 같습니다.
[GA4] 추천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물론 이 외에도 추가적으로 더 수집하거나 또는 추천 이벤트 중에 수집할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벨이 오르지 않는 게임이면 level_up이런 이벤트가 필요가 없을테니까요. 그래도 GA에서 추천하는 추천 이벤트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4. 맞춤 이벤트
만약 자동 이벤트, 추천 이벤트로 원하는 분석을 수행 할 수 없는 경우 맞춤 이벤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은 총 500개의 이벤트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다만, 추천이벤트도 500개 안에 카운트 됩니다.)
기록되는 항목 | 한도 |
고유한 이름이 지정된 이벤트 | 앱 인스턴스당 500개(앱) 자동,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제외 |
이벤트 이름의 길이 | 40자(영문) |
이벤트당 이벤트 매개변수 수 | 25개 |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의 길이 | 40자(영문) |
이벤트 매개변수 값의 길이 | 100자(영문) |
사용자 속성 수 | 속성당 25개 |
사용자 속성 이름의 길이 | 24자(영문) |
사용자 속성 값의 길이 | 36자(영문) |
User-ID 값의 길이 | 256자(영문) |
주의할 점 :
1. 이벤트 정의시에는 한글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한글을 넣을 수는 있지만 이벤트 수집까진 되고 추후 잠재고객 생성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꼭 한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공백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이벤트 정의시에 대소문자를 구분하도록 되있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면 start와 Start는 다른 이벤트이기 때문에 대소문자를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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