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방문자들이 우리 웹사이트를 얼마나 유심히 보는지 아니면 실수로 들어와서 바로 나가는것인지 궁금할 때가 정말 많습니다.!
사람들이 우리 웹에서 얼마나 체류하는지 측정하는 것도 위의 내용을 분석하는 데 의미가 있지만, 또 다른 방법으로는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디까지 scroll을 내려서 내용을 보고 간것인지를 추적하는 것도 역시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디까지 scroll을 하는지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트리거 생성
사실 오늘은 기존에 만들었던 이벤트들에 비해서는 매우 간단합니다.
트리거 만들기로 이동해서 먼저 스크롤 깊이를 클릭해주세요
그 후 아래사진처럼 setting 해주면 되는데 비율은 아래 원하는 대로 설정해주시면 되요
저의 경우에는 이렇게 설정하면 20% 스크롤했을때 한번 40, 60, 80 때 한번해서 최대 4번의 scroll이 한 페이지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제가 실험해 봤는데 한페이지에서 이미 80까지 스크롤 했다가 다시 위로 올라갔다가 다시 스크롤해도 각각 퍼센트에 대해 1번씩만 이벤트가 수집되요
페이지의 경우는 모든페이지나 아니면 여러분들이 특정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선택해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2. 태그설정
기존에 진행했던것 처럼 태그로 가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후 태그구성은 ga4이벤트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근데!! 태그를 설정하기 전에 아마 많은 분들이 기본제공변수에 Scroll DepthThreshold가 선택이 안되어 있을거에요!
변수탭으로가서 Scroll Depth Threshold를 먼저 설정해주세요
이제 진짜 태그를 설정할 것인데 아래처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이벤트의 매개변수에 이벤트가 발생했을때 해당 스크롤의 위치를 변수로 저장해줄 수 있어요
트리거는 저희가 아까 만들었던 것을 활용하면 됩니다.!!
자 이제 늘 하던대로 미리보기를 선택하고 실험을 해보면?
각각 한번씩 총 4번 잘 수집된 것을 볼 수 있어요
GA4상에서도 아주 잘 수집이 되었네요!!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탐색 보고서 만들기(1) (0) | 2023.06.25 |
---|---|
GTM으로 GA4 이벤트 생성하기 (0) | 2023.06.24 |
GA4 : 구글 태그 매니저(GTM) (0) | 2023.06.20 |
GA4 : 버튼 클릭 시 텍스트값 받아오기 (0) | 2023.06.20 |
GA4: UTM 파라미터를 이용한 유입 경로 추적 (1) | 202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