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UTM 파라미터를 이용해 유입 경로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UTM이란?
"Urchin Traking Module"의 약자로, 마케팅 캠페인의 추적 및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매개변수입니다.
추적하고자 하는 URL 주소 뒤에 UTM 매개변수를 형식에 맞게 붙여주면 설정 값을 통해 유입 정보 수집이 가능합니다.
UTM 매개변수는 URL에 추가되어 웹 트래픽 소스와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팀블로그의 경우 각 팀원이 블로그를 홍보할 때 식별가능한 UTM 매개변수를 붙혀 URL 주소를 공유한다면 각 팀원별로 홍보효과에 대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다양한 sns 및 광고 수단으로 확장한다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 중 어떤 매체에서 광고효과가 뛰어난지를 알아내고 높은 광고효과를 내는 매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utm 매개변수에 관한 설명입니다.
utm_source(필수) |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사이트 출처(ex. google, naver) |
utm_medium(필수) | 광고, 마케팅 매체 |
utm_campaign(필수) | 캠페인, 프로모션명(ex. summer event) |
utm_content | 광고 소재를 세분화하여 구분 동일한 매체와 캠페인에서 다른 광고나 링크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 |
utm_term | 검색 광고에서 특정 키워드를 식별하는 데 사용 |
utm_id | 특정 캠페인 ID |
utm_source_platform | 특정 애널리틱스 속성, 플랫폼 구분 |
아래 두 가지 매개변수는 UA에서 GA4로 이동하며 GA4에서는 지원하지 않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utm_creative_format: 광고 소재 형식
utm_marketing_tactic: 마케팅 전략
[2] UTM과 GA4 측정 기준
utm_source | 첫 번째 사용자 소스, 세션 소스 |
utm_medium | 첫 번쨰 사용자 매체, 세션 매체 |
utm_campaign | 첫 사용자 캠페인, 세션 캠페인 |
utm_content | 첫 번째 사용자 수동 광고 콘텐츠, 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 |
utm_term | 첫 번째 사용자 수동 검색어, 세션 수동 캠페인 |
urm_id | 첫 사용자 캠페인 ID, 세션 캠페인 ID |
utm_source_platform | 첫 사용자 소스 플랫폼, 세션 소스 플랫폼 |
[3] UTM 매개변수로 캠페인 추적 링크 만들기
Google에서는 URL builder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UTM 매개변수를 통해 URL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google
위 링크에 들어가 각 매개변수를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생성된 URL를 얻을 수 있습니다.
UTM 매개변수를 추가한 URL을 통해 광고 캠페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URL 개념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읽고 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URI/URL이란?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URL 이라는 용어가 익숙할 것입니다. 하지만, URI 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URL과 URI 무엇인지와 URL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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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교기준 추가
UTM 매개변수를 비교기준으로 하여 확인하기 위해서는 맞춤 정의가 필요합니다.
맞춤정의 생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리 -> 맞춤정의에 들어갑니다.
2.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각 측정기준 이름을 UTM 측정 기준으로 설정한 후 저장하면 비교기준으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UTM 매개변수를 통한 광고 캠페인 분석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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